안녕하세요~ 주인장입니다

카스퍼스키 인터넷시큐리티 2015의 사용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참고용으로 문제는 없을거 같기는 한데..조금더 전문적인 내용이나 추가 또는 건의가 있으시면 언제든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실행 파일을 설치를 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마법사가 진행이 됩니다.



설치를 진행을 하게 되면 마법사가 알아서 진행이 되어 특별한건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설치후 첫 실행을 하게 되면 활성화 코드 입력 부분이 나오는데 키가 있으신분은 그대로 입력을 하시면 되고 전 리뷰용으로 설치를 하게 되어 체험판으로 30일 한정 코드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2014 버전을 사용하셔도 2015도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활성화가 진행이 완료되고 첫 업데이트가 끝나면 아래와같이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백신을 설치를 하면서 가장 많이 보게 될 화면이면서 첫 실행/설정 후 안봐도 될 화면이기도 합니다. 최근 백신들은 일정부분 자동화가 많이 이루어저 자동차단/설정이 진행이 되어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설치후 잊어 버리셔도 될 정도로 발전이 된거 같습니다.




첫 실행후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확인하기 위하여 간단한 정보를 확인 하였습니다.

지금은 비교대상은 없지만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AVP 프로세스가 카스퍼스키 백신 프로세스 입니다. 메모리 점유율이나 CPU 사용량은 현재 과하지 않습니다.

물론 실시간 감시중이나 전체검사와 같이 활발하게 사용중일때는 점유율이 올라가는게 당연하지만 최근 카스퍼스키의 시스템 부하율은 업계 최처수준으로 알려저 있습니다.

여담으로 예전 카스퍼스키 백신의 경우 [무겁지만 잘잡는다] 에서 [잘잡지만 가볍다]로 이동하는 수순으로 가고 있습니다.



돌아가는 실행 파일의 상세 정보 입니다. 버전은 15.0.0.463 입니다.



설정 메뉴 입니다. 좌측 메뉴를 보면 일반 및 다양한 설정 메뉴가 있으며 한글화가 되어 있어

일반적으로 설정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갈수록 설정 메뉴 자체가 직관적으로 변하는 과정이며 백신 자체에서 위협에 대한 처리는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어 편리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각 메뉴 설정 파일입니다.






백신의 가장 중요한 탐지 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일부러 바탕화면에 악성 파일을 저장을 하였습니다.

저정하는 순간 바로 탐지가 되었으며 어떻게 삭제를 할것인지에 대하여 묻는 창이 뜨게 됩니다. 거의 모든 악성코드를 탐지를 할때 바로 삭제를 할것인지 아니면 삭제를 완료 하고 재부팅을 할것인지를 묻는데 아마 최근 악성코드들이 시스템 자체를 많이 건드려서 이러한 추가적인 액션이 필요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래 사진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악성파일을 다운받을때 탐지가 되는지 테스트 한것입니다.

테스트 방법은 백신 테스트 문자열인 [X5O!P%@AP[4\PZX54(P^)7CC)7}$EICAR-STANDARD-ANTIVIRUS-TEST-FILE!$H+H*] 를 파일로 만들어서 웹에다가 업로드 한후 다운받는 형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백신 업체들이 자사의 테스트를 위하여 탐지하는 특수한 문자열이 있는데 시스템에는 아무런 해가 없으면서 AV에서 탐지하는 문자열이 위 문자열입니다.





아래는 단점입니다.

제작사가 외국이라 국내 인터넷 뱅킹 환경에는 조금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제가 확인한 문제점은 안티바이러스의 키로깅 예방 기능이 작동하게 되면 국내 은행에서 제공하는 키로깅 예방 프로그램과 충돌현상이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쓰는 기업은행 인터넷 뱅킹에서 이체를 할 경우 카스퍼스키의 키보드 입력보안 기능과

은행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서 충돌을 이 발생하는지 입력을 하게 되면 해킹이 감지되었다고 튕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해결책으로는 아래와 같이 IE의 추가기능 관리에서 카스퍼스키에서 제공하는 추가 기능을 비활성화 하면 인터넷 뱅킹에서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총평

카스퍼스키 2015버전은 그동안 써왔던 백신 프로그램들 중에서 가장 괜찬은 편에 속한다

V3로 부터 시작을 해서 카스퍼스키 2012를 쓰다가 다시 Nod32를 쓰고 있으면서 라이센스가 다 되어서 다시 카스퍼스키 2015를 써볼 요량으로 체험판 리뷰를 진행을 하였습니다.


장점 : 가볍다..정말 가볍다. 그리고 잘 잡는다

단점 : 국내 금융 인터넷 환경에서는 옵션의 비활성화가 필요하다.


특별하게 단점을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잘 만들어진 백신입니다. 탐지율 역시 다수의 신뢰된 기관에서 항상 상위권을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쓰면서 깔끔한 인터페이스라 불편함을 느낀적은 없었으나 너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지향을 해서 그런지 조금 고급 설정으로 들어가면 살짝 당혹감을 느낄정도로 세분화가 되어 있었던게 의외였습니다.


국내외적으로 무료백신은 많이 존재합니다. 무료백신들 또한 탐지율이나 사용자 편의성에서 부족함이 없는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상용백신은 그에 따른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1년 라이센스 가격이 3-4만원 내외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지독한 악성 바이러스에 걸려서 데이터를 전부 잃어 버리면 위 가격이 비싸다고는 생각이 않다고 생각되는 가격입니다.


























Posted by 비타민A
,